건강을 생각한다면? 흰빵 vs 통곡물빵
'빵순이' 혹은 '빵돌이'는 밥 대신 빵을 선호하는 이들을 가리킨다. 빵은 맛있지만 건강에 좋지 않고 살도 찌게 만드는 탄수화물의 주범이다. 특히 제조 과정에서 대부분의 영양소가 사라지는 정제된 밀가루로 만든 흰빵은 문제의 주범으로 여겨진다. 베리웰 헬스 건강정보 매체는 빵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정제된 밀가루로 만든 흰빵은 대부분의 영양소와 식이섬유가 제거된 상태로 가공된다. 이는 빠르게 소화되어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올리고 심장병, 제2형 당뇨병, 비만 등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반면에 통곡물 빵은 복합 탄수화물을 포함하고 있어 소화가 느리고 혈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전문가들은 빵을 선택할 때 씨눈을 포함한 통곡물 빵을 권장한다. 통곡물 빵은 철, 아연, 비타민B와 같은 영양소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유지된다. 특히 식이섬유는 소화를 지연시켜 포만감을 유지하고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준다.
그러나 통곡물 빵에는 렉틴과 피트산이라는 항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어 일부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통곡물 빵을 선택할 때는 발아 곡물이나 사워도우(산미가 있는 천연 발효빵) 빵을 고르는 것이 좋다.
빵 선택에서는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을 고려하는 것도 중요한데 통밀 빵은 이러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가지고 있다.
모든 사람이 글루텐을 피할 필요는 없다. 글루텐 민감성이나 글루텐 불내증이 있는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글루텐을 피할 의학적 이유가 없다고 알려져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