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화제

일류첸코를 떠나보내는 전북...구스타보의 역할 중요!

전북은 일류첸코를 FC서울로 이적시키는 절차를 밟고 있다. 이미 전체적인 합의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로 협상을 마무리하고 공식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현재 전북은 일류첸코를 대체할 만한 외국인 선수와 협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등록 마감일까지 영입을 마무리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여름에 들어와야 하는 외국인 선수이기 때문에 리스크가 있다. K리그 내에서의 이적은 부담이 덜하지만, 외부에서 들어오는 선수들은 한국과 팀의 분위기에 적응해야 하므로 바로 기량을 발휘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은 구스타보의 역할이다. 구스타보는 올 시즌 부진한 일류첸코보다 더 많은 경기를 뛰었다. 문제는 구스타보도 현재 성적이 지난 시즌 성적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나마 좋은 소식은 구스타보의 경기력이 서서히 회복되고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여전히 그의 골 결정력은 지난 시즌에 비해 부진하다. 구스타보의 득점력이 회복되지 않으면 전북은 아무리 좋은 흐름의 경기를 하더라도 어렵게 승리하거나 이기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구스타보가 전북 타이틀 유지를 좌지우지할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4인 가족 일본 여행, 나갈 때 내는 돈만 11만원 훌쩍

 일본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주머니 사정을 다시 한번 점검해야 할 때가 왔다. 가깝고도 매력적인 여행지 일본이 내년 7월부터 자국을 떠나는 모든 여행객에게 부과하는 ‘국제관광여객세’, 즉 출국세를 현재의 3배에 달하는 3,000엔으로 대폭 인상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이는 항공권이나 선박 요금에 자동으로 포함되어 징수되므로, 여행객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더 많은 비용을 부담하게 된다. 이번 인상으로 인해 1인당 약 9,200원이던 출국세는 약 27,500원으로 껑충 뛰게 되며, 4인 가족이 함께 여행할 경우 기존 약 37,000원에서 11만 원에 육박하는 금액을 추가로 내야 하는 셈이다.일본 정부가 이처럼 급격한 세금 인상을 단행하는 표면적인 이유는 ‘오버투어리즘(과잉 관광)’ 문제 해결이다. 팬데믹 이후 폭발적으로 증가한 외국인 관광객으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 혼잡, 질서 위반, 환경 문제 등에 대응하기 위한 재원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실제로 일본 정부는 이번 출국세 인상을 통해 2026 회계연도에는 세수가 약 1,300억 엔(약 1조 2,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막대한 자금을 활용해 관광지의 수용 태세를 정비하고, 방문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동시에 지역 주민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는 것이 공식적인 입장이다.하지만 늘어난 세수가 오롯이 관광 인프라 개선에만 쓰이는 것은 아니다. 일본 정부는 거두어들인 세금의 일부를 자국민의 여권 발급 수수료를 인하하는 데 사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는 사실상 외국인 관광객의 주머니를 털어 자국민의 혜택을 늘리겠다는 속내로 비칠 수 있는 대목이다. 현재 일본의 여권 소지율은 17.8%에 불과할 정도로 저조한데, 여권 발급 비용 부담을 낮춰 해외여행을 장려하고 국제 교류를 활성화하려는 의도가 깔린 것이다. 결국, 일본을 방문하는 수많은 외국인 관광객이 낸 세금이 일본의 관광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일본 국민의 복지 증진에까지 기여하게 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펼쳐지는 셈이다.이번 출국세 인상의 가장 큰 직격탄을 맞는 것은 단연 한국인 관광객이다. 올해 11월까지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 여행객은 이미 848만 명을 넘어섰으며, 연간 800만 명만 잡아도 출국세 인상으로 인한 한국인의 추가 부담액은 무려 1,464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여기에 더해 일본 정부는 2028년경 미국 전자여행허가제(ESTA)와 유사한 전자도항인증제도(JESTA) 도입을 계획하고 있어, 비자 면제국 여행객에게도 별도의 사전 심사 수수료가 부과될 가능성이 크다. 당장은 엔저 현상으로 인해 일본 여행의 인기가 쉽게 꺾이지는 않겠지만, 이처럼 계속해서 늘어나는 각종 추가 비용은 장기적으로 일본 여행의 매력을 반감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